3M, ‘과학현황인사이트(SOSI) 2024’ 발표… “과학은 회복력 있고 풍요로운 미래를 위한 열쇠”
과학에 대한 세계적인 인식은 기후 변화의 긴급성, 녹색 경제의 부상 및 AI의 혁신적인 힘 강조

2024년 3월12일, 대한민국 - 글로벌 과학 기업 3M이 과학에 대한 전 세계적 인식 파악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과학현황인사이트(State of Science Insight, SOS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3M 이 의뢰하여 Morning Consult가 진행한 이번 조사는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약 한 달간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0개 국가에서 각각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과학을 사회와 일상생활 모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은 기후 변화와 같은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의 직업과 녹색 일자리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대부분의 응답자는 기후 변화에 대해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응답자의 81% 이상은 기후 변화를 인류의 가장 큰 위협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43%는 이미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으며, 30%는 향후 10년 이내에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널리 퍼져 있다. 응답자의 85%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답했으며, 77%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을 주장하는 기업으로부터 투명성을 요구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변화와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숙련 기술직, STEM 및 녹색 일자리가 미래의 일자리를 선도하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응답자들은 젊은 세대에게 가장 추천하는 직업으로 숙련 기술직(83%)을 꼽았으며, STEM 관련 직업(80%)과 녹색 일자리(78%)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이 직업들이 전 세계 모든 분야에 걸쳐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응답자들은 녹색 일자리는 성장하는 분야(51%)라고 인식할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가 지역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녹색 일자리가 필요하다(49%)고 응답했다. 또한 많은 응답자들은 녹색 일자리를 혁신과 문제 해결의 기회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 변화에 대한 전 세계적인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 기업, 단체와 함께 대중도 녹색 경제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응답자의 75%는 녹색 일자리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으며, 77%는 녹색 일자리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많은 응답자들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녹색 일자리가 유망한 경력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고 있으며, 향후 5년간 녹색 일자리 시장이 성장할 것(75%)으로 예상했다.

인공지능(AI) 혁명에 따른 상반된 인식도 존재한다. 응답자의 77%는 AI가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77%는 AI의 혁신적인 잠재력 때문에 AI에 대한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AI뿐만 아니라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 로봇, 자동화가 근로자를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가 널리 퍼져 있다(66%)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응답자는 이러한 진화하는 혁신 기술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해 흥분을 감출 수 없다고 답했다.

우리나라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도 전 세계의 인식과 유사했다. 우리나라 응답자의 95%가 과학이 자신의 삶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93%는 과학을 신뢰하고 94%는 미래에는 인류가 과학에 더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97%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92%는 과학이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 있다고 답했다. 특히 우리나라 응답자는 STEM 관련 직업(82%)을 가장 많이 추천했으며, 녹색 일자리(78%)가 그 뒤를 이었다. 아울러 AI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 응답자의 84%가 AI를 엄격하게 규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83%는 AI가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응답하기도 했다.

존 바노베츠(John Banovetz) 3M 최고 기술 책임자(CTO) 겸 환경 책임자는 “우리 삶에서 과학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라며 “과학은 3M이 삶을 변화시키고, 지구를 보호하며, 사람들의 안전과 생산성을 높이고, 더 밝은 내일을 만드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원동력이다”라고 전했다.

3M 소개

3M은 과학으로 모두에게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사람, 아이디어, 그리고 과학의 힘을 일깨워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함으로써, 전세계의 3M 구성원은 고객, 커뮤니티 및 지구의 기회와 과제들을 독창적인 방법으로 제시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3M.com/new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설문조사 결과]

기후 변화, 인류의 가장 위협으로 대두

기후 변화는 전 세계 인류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매우 복잡한 문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설문조사 응답자의 81% 이상이 기후 변화를 인류의 가장 큰 위협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으며, 기후 변화의 영향이 더 많은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이 문제는 더욱 개인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전 세계 응답자의 43%가 이미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으며, 30%는 향후 10년 이내에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기상이변(52%), 깨끗한 물 부족(34%), 장기적인 기온 및 날씨 패턴 변화(32%), 건강 문제와 관련된 기후 변화(31%) 등이 주요 우려 사항으로 꼽혔다.

게일 슐러(Gayle Schuellar) 3M 수석 부사장 겸 최고 지속가능성 책임자는 “3M은 혁신적인 기후 솔루션을 찾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라며 “우리는 이 중대한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첨단 소재 과학과 기술을 활용해 탈탄소화, 에너지 효율성, 폐기물 감축 및 지속가능한 인프라의 발전을 꾀하고 있으며 지구와 인류를 보호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전 세계 응답자의 85%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며, 77%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을 주장하는 기업으로부터 투명성을 요구했다. 3M은 다양한 지속가능성 목표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매년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Global Impact Report)를 통해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있다.

숙련 기술직, STEM 녹색 일자리로 정의되는 미래의 직업

인구 구조와 기후 변화로 인해 우리 주변 세상이 변화하면서 전 세계 노동력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와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숙련 기술직, STEM 및 녹색 일자리가 미래의 일자리를 선도하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응답자들은 젊은 세대에게 가장 추천하는 직업으로 숙련 기술직(83%)을 꼽았으며, STEM 관련 직업(80%)과 녹색 일자리(78%)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이 직업들이 전 세계 모든 분야에 걸쳐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제이시리 세스(Jayshree Seth) 3M 기업 과학자 겸 수석 과학 대변인은 “전 세계가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STEM과 숙련 기술직 직종이 필수적이며, 우리는 사람들이 이 분야를 추구하도록 격려하고 그들의 여정을 지원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세계가 직면한 도전들이 진화함에 따라, 다음 세대는 그들의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과학 기반의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창조하고 구현함으로써 우리가 그 도전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STEM 분야의 직업은 여전히 젊은 세대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지만 녹색 일자리 또한 부상하고 있다. 응답자들은 녹색 일자리는 성장하는 분야(51%)라고 인식할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가 지역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녹색 일자리가 필요하다(49%)고 응답했다. 또한 많은 응답자들은 녹색 일자리를 혁신과 문제 해결의 기회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과 기회의 신호, 녹색 일자리

기후 변화에 대한 전 세계적인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녹색 일자리의 성장은 지구, 인류, 경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환경을 보존, 복원하는 데 기여하는 일자리로 정의되는 녹색 일자리는 제조 및 건설과 같은 전통적인 분야는 물론 재생 에너지 및 에너지 효율성과 같은 신규 분야에서도 찾을 수 있다.

정부, 기업, 단체와 함께 대중도 녹색 경제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응답자의 75%는 녹색 일자리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으며, 77%는 녹색 일자리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했다.

많은 응답자들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녹색 일자리가 유망한 경력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고 있으며, 향후 5년간 녹색 일자리 시장이 성장할 것(75%)으로 예상했다. 조사 결과는 이러한 전 세계적 추세와 긍정적인 분위기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이 기회를 활용하여 녹색 기술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녹색 일자리는 모두를 위한 것이다. 대부분의 응답자(70%)는 경력 단계에 상관없이 녹색 일자리를 찾아야 한다고 답했다. 이는 녹색 일자리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 연령대나 직업적 배경보다는 목적 중심의 사고방식을 공유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 보편적으로 녹색 일자리에 대해 관심과 존경을 표한다. 응답자들은 녹색 일자리가 흥미롭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73%),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77%), 녹색 일자리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존경을 받는다(77%)고 답했다.
  • 친환경 기술 학습에 대한 관심이 널리 퍼져 있다. 응답자들은 녹색 일자리에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싶다(65%)고 답했으며, 직업을 변경하지 않고도 녹색 일자리를 수행할 수 있다(63%)고 답변했다.

인공지능(AI) 혁명과 우리 주변 세계에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AI)은 경제적 변화, 사회적 혼란에 대한 우려, 거버넌스 문제, 교육과 일자리에 대한 영향 등 기회와 도전을 모두 수반한다. 이러한 상충되는 관점에도 불구하고 AI가 미래를 주도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77%는 AI가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77%는 AI의 혁신적인 잠재력 때문에 AI에 대한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는 AI에 대한 인식은 가정과 직장에서의 삶 등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응답자(61%)는 자신의 삶에서 AI의 존재감이 증가하고, 일상생활에서 AI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55%), AI가 문제 해결의 도구라는 강한 확신(68%)을 가지고 있다.

AI뿐만 아니라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 로봇, 자동화가 근로자를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가 널리 퍼져 있다(66%)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응답자는 이러한 진화하는 혁신 기술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해 흥분을 감출 수 없다고 답했다.

밝은 미래 만들기

세계가 녹색 경제와 신기술이 주도하는 사회로 전환함에 따라 인류의 과학과의 관계와 참여는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다. 3M은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하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녹색 일자리의 중요성과 영향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며, 신기술을 책임감 있게 통합함으로써 전 세계의 발전과 모두를 위한 더 밝은 미래를 도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다른 주제

보도 관련 문의처

이메일 문의 (영어) (한국어)
 

위 정보는 언론 매체 관계자를 위한 연락처입니다.언론 매체 관계자 이외의 분은 여기에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888-364-3577).

최신 정보 이메일 구독

3M Korea News Center의 최신 정보를 구독합니다.

구독